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에필리아

검색
닫기

자주하는 질문

누군가 뇌전증발작을 하고 있다면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나요?
허둥지둥하지 말고 옆에서 조용히 있으세요.
일단 발작이 시작하면 다른 사람이 멈출 수 없습니다.
발작이 자연적으로 멎을 때까지 가만히 계십시오.
회생시키려고 인공호흡 등은 절대로 하지 마십시오.

* 환자가 갑자기 땅에 쓰러지면서 온몸이 뻣뻣해지고 곧이어 몸을 떨기 시작하는 경우
  1. 스스로 마음의 안정을 찾고 주위 사람들을 안심시킵니다.
  2. 환자가 다칠 수 있는 물건을 멀리 치웁니다.
  3. 넥타이 등을 풀고, 옷을 느슨하게 풀어 숨쉬기 편하게 합니다.
  4. 머리 밑에 옷을 접어 받치거나 부드러운 것으로 머리 밑을 받칩니다.
  5. 환자의 몸을 가볍게 돌려서 옆으로 눕혀 두고, 고개는 숙이지 않도록 해줍니다(이때 억지로 힘을 주어서 몸을 옆으로 돌리지 않도록 합니다).
  6. 혀를 깨물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환자의 입을 벌려서 억지로 무엇을 넣으려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7. 환자가 떠는 것을 멈추게 하기 위해 꽉 잡거나 올라타거나 해서는 안 됩니다.
  8. 환자가 완전히 정신이 회복될 때까지 옆에서 지켜본 후 다정하게 안심시키고 위로해 준다. 가능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9. 발작 중 호흡이 중지되고, 입술이 새파랗게 되더라도 숨을 못 쉬어 큰일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냥 가만히 두면 회복된다. 인공 호흡은 필요 없습니다.
  10. 환자를 똑바로 눕히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혀나 구토된 음식물이 기관지로 넘어가지 않도록 반드시 옆으로 눕히도록 하고, 의치가 보이면 빼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발작이 끝난 후 정신이 없는 상태로 가만히 있거나 이상한 행동을 하며 왔다갔다하며 설치는 상태일 때 또는 이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측두엽 발작일 경우는 아래와 같이 대처합니다.
  1. 환자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조용히 타이르거나 가볍게 제지한다. 그러나 강하게 제지하거나 잡아서는 안 됩니다.
  2.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정상 행동으로 돌아올 때까지 조용히 관찰합니다.
  3. 의식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관찰한 후 안심시키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뇌전증발작은 통상적으로 1-2분 정도 지속되며 길어도 5분 내에 끝납니다. 그러나 발작이 5분 이상 지속될 경우 병원으로 응급 후송해야 합니다. 또한 아무리 짧은 발작이라도 한 번의 발작이후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발작이 또다시 발생하면 즉시 병원으로 후송하여야 합니다.

단순부분발작(simple partial seizures)의 경우는 구급치료나 조치는 필요 없습니다.

TOP


Epilia

COPYRIGHT (C) by Epilia. ALL RIGHTS RESERVED.

  • 주관: 대한임상뇌전증연구학회
  • 고유번호: 504-82-64609
  • 대표자: 조용원
  • 주소: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035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2층 18번방 뇌영상분석실
  • Tel: 053-258-4376
  • Fax: 053-258-4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