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에필리아

검색
닫기

자주하는 질문

뇌전증발작이 아닌 발작도 있습니까?
예 가성발작이란 것이 있습니다. 가성발작, 심인성(psychogenic) 발작 또는 가성뇌전증이라고 부르는데 특히 젊은 여성에서 간혹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것은 뇌에서 발생하는 발작파에 의한 것이 아니고, 주위의 관심이나 돌봄에 대한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욕망에 의하여 일어나게 됩니다.
가성발작은 대개 숨을 가쁘게 몰아 쉬면서 시작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 불안, 통증 등에 의하여 유발됩니다. 환자가 숨을 몰아서 쉬면 체내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떨어지게 되어 뇌전증발작과 유사한 증상이 발생하는데 얼굴, 손, 발등이 뜨끔거리거나 저리고, 뻣뻣해지면서 떨기도 합니다. 대부분 낮에 사람이 많을 때 주로 발생하며, 엉덩이를 들석이거나 팔다리를 마구 휘젓는 과잉행동을 보입니다. 혀를 깨물거나 오줌을 싸거나 다치는 경우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작시 환자가 조용해지도록 유도하며 숨을 서서히 쉬게 안심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성발작의 진단은 비디오-뇌파검사를 실시하면서 발작을 유도하면 가능합니다. 뇌전증성 발작과 가성발작을 모두 갖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확진을 위하여는 뇌전증전문가의 정밀한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성발작의 치료에는 적절한 정신, 감정에 대한 검사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대개 치료가 어렵지 않습니다.
뇌전증은 죽는 병입니까?
뇌전증 자체는 죽는 병이 아니지만 중첩경련(status epilepticus)에 빠지면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목숨을 잃을 수 있는 다른 이유로는 자동차운전 중 또는 위험한 환경(높은 건물에서 공사를 한다거나)에서 발작을 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발작이 완전히 조절될 때까지 운전을 금하고, 위험한 곳에 가는 것을 삼가 하여야 합니다.
전조가 무엇인가요?
발작이 발생하기 전에 이상한 느낌이나 기분을 경험하는데 이것을 전조(aura)라고 부릅니다. 전조의 형태는 증상이 시작되는 뇌의 영역, 주로 뇌전증 발생 부위에 의해 결정되므로 사람마다 다릅니다. 전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전조 자체가 발작 전 경고로서 발작에 직면해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조로써 당신은 발작을 예측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발작증상을 예방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증상이 오더라도 전조를 미리 알면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발작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많은 종류의 뇌전증성 발작이 있습니다. 횟수와 형태는 사람에 따라서 매우 다릅니다. 현대적인 치료 방법에 의하여 대부분 잘 조절이 됩니다. 뇌전증 발작에는 매우 많은 종류와 미묘한 차이가 있으므로, 국제뇌전증퇴치연맹(International League Against Epilepsy)이 만든 특별한 분류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뇌전증발작의 세계분류는 전문의 사회에서 사용되어 오고 있으며, 대발작과 소발작 같은 예전의 명칭은 버리고, 더 합리적이고 새로운 이름을 사용하려는 시도를 하여 왔습니다. 새로운 세계분류표는 뇌전증발작을 국소발작(focal seizures)과 전신발작(generalized seizures)의 큰 두 가지 형태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 아래 여러 가지의 하위분류가 존재합니다.

국소발작은 의식장애 동반 여부에 따라 의식장애를 동반하는 국소발작(focal aware seizures)과 의식장애를 동반하지 않는 국소발작(focal impaired awareness seizures)으로 나누고, 발작의 양상에 따라 국소운동발작(focal motor seizures), 국소비운동발작(focal non-motor seizures)으로 나눕니다. 그리고 국소발생에서 양측으로 확산하는 강직간대발작(focal to bilateral tonic–clonic seizures)도 포함됩니다

 전신발작은 소발작(Absence seizure), 근간대성전신발작(generalized myoclonic seizure), 무긴장 발작(atonic seizure), 강직 발작(tonic seizure), 전신성 강직 간대발작(generalized tonic-clonic seizure)을 포함됩니다.

어떤 것들이 발작을 유발합니까?
뇌전증발작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에 의하여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항경련제를 제대로 먹지 않는 경우에 많이 유발되며, 술을 마시거나 잠을 적게 자거나 기타 심신을 과로하게 하 는 것들은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짝거리는 불빛이나 갑자기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또는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나가는 경우에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생리前이나 생리中에 발작이 잘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atamenial epilepsy). 드물게는 큰소리나 특별한 멜로디의 음악도 뇌전증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흥분하거나 고열이 나도 발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어떠한 것들이 발작을 유발하는지 아는 것은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TOP


Epilia

COPYRIGHT (C) by Epilia. ALL RIGHTS RESERVED.

  • 주관: 대한임상뇌전증연구학회
  • 고유번호: 504-82-64609
  • 대표자: 조용원
  • 주소: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035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2층 18번방 뇌영상분석실
  • Tel: 053-258-4376
  • Fax: 053-258-4380